뒷광고 사태 이후, 먹방 유튜버 월 수입 순위 TOP18
상태바
뒷광고 사태 이후, 먹방 유튜버 월 수입 순위 TOP18
  • 튜브로드(TUBEROAD)
  • 승인 2020.10.12 0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5월달에 코로나19로 인해 유튜브,넷플릭스,아프리카TV등 동영상 및 인터넷방송 플랫폼 서비스 산업은 때아닌 호황을 맞이하고 있었으며, 카테고리 중, 먹방 채널은 가파르게 매출이 급상승하였습니다.

그러던 즈음, 때 아닌 먹뱉 논란이 일어났으며, 바로 뒷광고 사태가 터졌습니다.
그랬다. 그로 인하여, 많은 먹방 유튜버들은 변명과 해명을 반복하였으며, 크던 작던 MCN업체들 역시, 제대로된 피드백의 프로세스로 대처하지 못 했고, 
사과와 유튜브 중단, 한 먹방 유튜버는 급기야 은퇴선언까지 하기에 이르렀는데요.

발단이야 어떻게 되었던 간에 이런 초유의 사태는 대한민국 유튜브산업에 처음 겪는 큰 파장으로 휘몰아쳤던 것입니다.
그로부터 두달여 지난 시점에서 먹방 유튜버의 상황은 어떨까? 궁금도 하기도 합니다.

튜브로드에서 5개월전 먹방 유튜버 순위를 다룬 적이 있었는데, 식을 줄 모르는 먹방 분야에 큰 쓰나미가 몰려온 것 같습니다.

그럼 수입 순위를 보면서 먹방 유튜버의 판도 변화에 대해 한번 중간 점검 하시죠.
본 순위는 예상 수입순이며, 녹스인플루언서의 자료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ASMR이나 얼굴이 모두 보이지 않는 유튜버는 제외하였습니다.)

수입 순위 18위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8위 ASMR Suna 꿀꿀선아(본명 전경선)]
아프리카BJ로 처음 방송을 시작하였던 꿀꿀선아가 구독자 170만명으로 월수입 2,011만원으로 18위에 오릅니다.
5개월전보다는 900만원이 하락하였습니다.
미니피그 먹방 영상은 1200만조회를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벌써 3년이 지났습니다. ^^
요즘 꿀꿀 선아는 평소보다 더 다양한 ASMR 콘텐츠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17위 [Dorothy]도로시(본명 민가인)]
다음은 매운 음식을 아주 잘 먹는 먹방 유튜버로 알려진 도로시로 구독자는 401만명이며, 현재 추정 월수입은 2,092만원으로 
지난번보다 4,000여만원 떨어졌습니다.

[16위 히밥heebab(본명 좌희재)]
아프리카TV의 떠오르는 먹방 신예, 히밥이 33만 구독자, 월 추정수입 2,112만원을 기록합니다.
2019년에는 쯔양이 혜성처럼 등장하더니, 올해의 신인은 당연 히밥이군요 ^^
8월에는 비글즈와 대결에서 웅이와 둘이 짜장면 20그릇을 9분컷을 하기도 하였는데, 정말 괴물입니다. ^^;
곱창을 가장 좋아하며, 갑각류를 잘 먹지 않으며, 매운 음식을 피합니다.
올 1월 수익창출 달성후 8개월만에 30만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15위 산적TV 밥굽남(본명 오진균)]
먹방계의 새로운 컨셉으로 등장한 밥굽남은 성시경하고 합동방송을 통해 대국민 먹방 유튜브 채널이 되었습니다.
산적 컨셉으로 진행하는 쿡먹방 유튜버로서, 주로 육식 위주로 술틀 곁들여 먹방을 진행하고 있으며, 
육류에 대한 손질법과 각종 부위등 지식이 상당함을 활용하고 있으며, 다른 유튜버와 달리 아광고만 고민한다는 이야기가 
알려지면서 더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14위 유디티TV(본명 이정민)]
264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디티TV는 5개월전 수입 4천여만원에서 2,733만원으로 다소 하락하였습니다. 
유튜브에서 사용되는 구독자 애칭은 '유둥이'인 "유디티(UDT)"는 '해군 특수전전단'에서 닉네임이 유래되었습니다. 
먹방 시작전 화이팅을 외치는 긍정에너지와 환한 미소가 팬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13위 [Nareum_TV] 나름TV(본명 김음률)]
쌍둥이 언니와 어머니와 합방한 대왕짜장면 영상은 320만 조회를 기록하였으며, 닭,라면, 짜장, 떡볶이 등 다양한 먹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초 먹뱉논란에 대해 해명하기도 했으며, 연이은 뒷광고 논란 및 사과 영상이후, '나랑이'들에게서도 여론이 악화되어 급격한 구독자 감소가 이어지고 있다.

[12위 공대생 변승주 DS]
음식을 굉장히 맛있게 먹으며, 음미하는 표정이 매우 압권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최근 뒷광고 논란 사과방송 후, 당분간 주로 일상, 실험, 몰카 등을 주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월 추정수입은 7,514만원에서 4,679만원으로 하락하였습니다.

[11위 푸메Fume(본명 김푸름)]
직접 독특한 요리를 하며, 차별화된 먹방 메뉴를 선보이며, 주목을 끌었던 푸메가 11위를 차지합니다. 
수익은 이전보다 다소 떨어져 6,668만원의 추정수입을 보이고 있는데요
뒷광고 논란 후, 여러 유튜버들의 사과 및 해명 영상이 올라오는 것에 비해 푸메는 어떤 변명도 하지 않고 지속적인 본인의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독자 증가폭은 다소 둔화되었으나 영상당 조회수는 60만회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해외 유입이 상당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0위 Donam도남이먹방]
시네마먹방 & 조용한먹방을 주로 하고 있는 남성 먹방 크리에이터로 리얼사운드 먹방을 업로드하고 있다.
올 한해동안 깔끔하고 선명한 소리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닉네임 '도남이'는 '도O의 남편'의 줄임말이며, '도O'은 아내의 본명이라고 합니다.

[9위 흥삼이(본명 이두형)]
삼겹살, 특히 삼겹살을 비롯한 육류나 무한리필 음식점에서의 먹방 모습을 자주 보였으며, BJ 철구를 이기고, 범프리카배 대회에도 출전하면서 인지도를 높였다. 
원래 노량진 옥탑방에 홀로 거주하였고, 포항에 전원주택으로 이주하면서 부모님과 함께 진행하는 솥뚜껑 요리 먹방이 주력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뛰어난 요리실력의 금손 어머니, 대식가 프로먹방러 아버지, 거기에 흥삼의 기획력으로 인해 해외에서 대박을 치게 된다.
최근 살이 다소 쪄서 다시 70일간 25KG감량을 한 영상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8위 까니짱 [ G-NI ]]
영상당 조회수 100만회를 유지하고 있는 까니짱은 월추정수입 8,951만원을 기록하며,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유튜브를 처음 시작한 까니짱님은 339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영상당 평균 조회수가 130만회라는 어머어마한 콘텐츠 흡입력을 발휘하고 있다

[7위 FRAN]
닉네임 프란체스카를 줄여 FRAN으로 채널명을 사용하고 있다.
오버하지 않고 차분하게 먹방을 한후, 디저트 먹방도 진행하고 있고, 밀가루 음식이 많이 등장하며, 음료는 거의 빽다방을 애용하고, 김치를 매우 좋아하여, 어머니가 직접 담가준 김지를 항상 함께 먹곤 한다.
뒷광고로 인해 사과 방송을 하는 등 다소 추츰하고 있습니다.

[6위 쏘영 Ssoyoung]
438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쏘영이 9,957만원으로 6위를 차지합니다.
육해공 음식중, 해산물을 많이 다루며, 조회수 또한 해산물에 많이 몰려있는데, 자라,식용상어,미꾸라지,개구리등 특이한 음식이 올라오곤 합니다
본명은 한소영이며, 유튜버로 전향하기 전에 배우로 활동하여, 영화 '로마의휴일', '물괴'에, '천일의 약속','끝에서 두번째 사랑'등의 드라마에 출연했습니다. 

[5위 떵개떵]
5위는 411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1억4백만원의 월수입이 추정되는 떵개떵으로 개떵(형)과 떵개(동생), 형제 먹방 유튜버입니다.
떵개떵도 뒷광고에 연루되었는데, 8월10일 라이브 통해 8월12일 커뮤니티를 통해 해명과 사과를 하였으며, 그 이후, 잠시 주츰후, 
구독자 증가세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4위 문복희 Eat with Boki]
구독자 457만명, 대한민국 먹방 유튜버의 표준이었던 문복희 채널이 뒷광고의 논란후, 상당한 타격을 겪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사과후, 여러차례의 해명이 오히려 독이 되는지 계속적으로 논란이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추석 인사를 하며, 올린 글에서도 역시 부정적인 반응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데요
이런 국내의 반응과는 달리 해외에서는 그녀의 복귀를 염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것을 반증하는 것일까요, 구독자 하락세는 멈춰있으며, 이슈로 인해 영상당 조회수는 434만회를 기록하여 있고,
해명일 것으로 보여지는 영상은 1,000만조회를 돌파하고 있습니다. 과연 문복희 채널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3위 GONGSAM TABLE 이공삼(본명 이재훈)]
유튜브를 처음 시작한 장소가 자신이 살고 있던 원룸 호실 203호에서 따와 '이공삼'이라고 채널명을 정했다고 한다.
405만명 구독자로 최근에도 상승세가 멈추고 있지 않는데요.
조회수 역시 영상당 242만회이며, 계속적으로 수치는 높아져 가고 있고, 월 추정수입은 1억9천여만원으로 2억원 돌파가 머지 않았습니다.

[2위 설기양SULGI]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설기양이 2억4백만원으로 2위에 올랐습니다.
구독자는 321만, 영상당 조회수는 193만명으로 최근에도 꾸준한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1위 [햄지]Hamzy(본명 함지형)]
중간 점검 1위는 월추정 수입 2억4천만원, 구독자 426만명, 영상당 328만회를 기록한 햄지입니다.
뒷광고 논란후, 적극적인 해명과 사과문을 올렸고, 참PD의 고발 하루전에 사과문을 올리는 등 빠른 대처를 하고 있으며,
방송 복귀후, 수익의 일부를 기부에 사용한다고 약속 및 이행을 하고 있습니다. 사건이후 구독자는 24만명이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순위에서 항상 상위권에 위치해있던 먹방 유튜버가 한명 있습니다.
쯔양입니다. 
쯔양은 작년에 데뷔하여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았는데요,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은퇴선언을 하고 전체 영상을 내렸습니다.
하여 수입이 거의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다. 팬들은 인성갑인 쯔양이 복귀하기를 바라면서, 댓글과 과거 영상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휘몰아친 먹뱉과 뒷광고의 사태로 여러 먹방 유튜버들이 방송 중단과 자숙기간을 갖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지속적인 관심과 신흥 강자들이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다만, 해외에서는 국내의 상황과는 달리 지속적인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앞으로 어떤 일과 신인들이 등장할런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