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B2B기업의 '슬기로운 유튜브 생활'
상태바
비대면 시대…B2B기업의 '슬기로운 유튜브 생활'
  • 튜브로드(TUBEROAD)
  • 승인 2020.06.18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S일렉트릭의 디지털 명함(LS일렉트릭 유튜브 갈무리)2020.06.16/뉴스1 © 뉴스1


(서울=뉴스1) 권구용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는 등 국내외 경제가 위축되고 있지만 이러한 상황을 고객과 일반 대중과의 새로운 소통 기회로 삼는 B2B(기업 간 거래)기업이 늘어나 눈길을 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LS ELECTRIC(LS 일렉트릭)은 글로벌사업본부를 중심으로 일반적인 종이 명함을 대신해 '디지털 영상 명함'을 제작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출장이 어려워진 데 따른 해결책이지만, 단순한 대안을 넘어 새로운 시대 흐름에 걸맞는 콘텐츠로 평가 받고 있다.

2분 가량의 영상인 디지털 명함에서 LS 일렉트릭 직원은 자사 솔루션과 기술을 집중 소개하며 자신이 어떤 업무를 맡고 있는지 보여준다. 짧고 굵게 '해외 영업'에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제작된 영상은 유튜브에 업로드되고 해당 링크를 고객사에 전달한다.

또한 LS 일렉트릭은 B2B 기업이라는 틀에 머물지 않고 뉴미디어를 활용한 대중 홍보를 강화하며 국내외 고객은 물론 미래 세대와 소통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3월 사명변경과 함께 첫 선을 보인 '전지적 신입사원 시점, LS ELECTRIC의 궁금한 이야기'는 약 10만6000뷰를 기록하며 B2B기업의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끌고 있다.

직원들이 직접 출연해 웹드라마형식으로 사명을 변경한 이유와 마케팅, 영업, 연구개발(R&D) 등 각 직무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취준생들에게 특히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이 내부 평가다.

회사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국내외 고객사뿐 아니라 우리 제품을 사지 않는 대중들에게도 우리가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지, 기업문화는 어떤 것이 있는지 폭넓게 알려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LS그룹의 지주사인 ㈜LS 또한 오는 7월 유튜브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강화와 홍보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LG이노텍의 차량용 조명모듈 '넥슬라이드' 홍보 영상(LG이노텍 유튜브 갈무리)2020.06.16/뉴스1 © 뉴스1

 

 


LG이노텍의 경우는 코로나19로 오프라인 마케팅이 힘들어지자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자사의 차량용 조명 모듈인 '넥슬라이드'를 알리기 시작했다.

LG이노텍은 차량용 조명 모듈 시장 공략을 위해 지난해 말부터 전시회와 로드쇼 등의 행사를 통하 글로벌 프로모션 활동을 준비왔지만, 코로나19로 행사 진행이 여의치 않아지자 비대면 마케팅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이번에 최초로 제작된 '넥슬라이드 영상은' 다양한 타입의 모듈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이뤄졌으며 해당 영상을 홈페이지와 뉴스룸 뿐 아니라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에 게재했다. 이후 해당 영상을 완성차 제조업체와 부품기업 등에 이메일로 배포했다.

또한 보안을 강화한 IT 장비를 도입해 글로벌 고객사들과 화상회의를 열고 이를 통해 온라인 프로모션 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삼성SDI는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만남으로 화제가 됐던 '전고체 배터리'를 쉽게 설명하는 영상을 비롯해 현직들의 일상을 담아 잘 알려지지 않은 업무의 이해도를 높이는 '브이로그', B급 감성으로 브랜드 인지도 자체를 올리는 영상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유연한 소통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가 B2B기업에게 대량 생산과 고객사의 납품이 주를 이뤘던 과거 관행에서 벗어나, 미래 세대와 소통하고 일반인들에게도 기업문화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변화의 계기가 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들 기업들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기 위한 인력을 신규로 채용하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국내외 고객사를 비롯해 대중과 소통하는 접점을 늘리고, 이를 통해 B2B 기업임에도 고객사에 오히려 소비자 맞춤형 제품을 제시할 수 있고 새로운 사업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SDI의 B급 감성 홍보 영상(삼성SDI 유튜브 영상 갈무리)2020.06.16/뉴스1 ©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